-
홍춘욱 - 돈의 역사는 되풀이된다 서평취미/서평 2022. 11. 4. 10:11
돈의 역사는 되풀이된다이 책은 국내 최고의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가 돈 공부만 28년 한 모든 노하우를 담아 경제 흐름과 부동산, 주식, 투자에 필요한 현실적인 조언, 즉 돈의 흐름을 읽는 법을 담았다. 돈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돈의 흐름을 읽는 법을 알아야 한다. 홍춘욱 박사는 아들에게 물려줄 부의 유산으로 ‘돈의 흐름을 읽는 법’을 꼽았고, 홍 박사가 가진 돈에 관한 인사이트를 집대성해 불확실한 시대에 나를 지키는 현실적인 투자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은행과 증권사의 이코노미스트로, 국민연금공단의 투자 운용 매니저로, 경제·경영학자로 탄탄히 쌓아 올린 저자의 투자 이력은 불확실성이 큰 요즘 같은 코로나 및 저금리 시대에 어떤 길로 나가야 할지 선명한 방향을 제시해준다. 특히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에도 잘 알지 못하는 세 가지 금융 변수인 ‘금리, 주가, 환율’에 대한 저자의 관록 있는 분석은 경제 흐름을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대중을 위한 경제 해설가로서 최신의 경제 데이터와 이슈가 되는 핵심 쟁점을 놓치지 않고, 실제 세상과 돈에 관한 정보를 통찰력 있게 담아낸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다. 돈이 걸린 선택을 할 때 무엇에 유의하고 주목해야 하는지 갈피를 잡지 못하는 주린이, 부린이 같은 초보 투자자라면 특히 반드시 봐야 할 필수 투자 가이드다.- 저자
- 홍춘욱
- 출판
- 포르체
- 출판일
- 2021.06.16
목차
- 프롤로그 제로금리 시대, 투자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세상이 왔다
- Chapter 1. 돈 벌고 싶다면 돈 공부가 먼저다
- Chapter 2. 투자의 시대, 돈 좀 굴려봅시다
- Chapter 3. 한국 주식 살까, 말까?
- Chapter 4. 불황의 시대, 최선의 생존 해법
- Chapter 5. 경제위기를 미리 알 수 있는 신호
- Chapter 6.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한 매수 타이밍
- Chapter 7. 모멘텀 투자와 가치투자, 나의 선택은?
- Chapter 8. 홍쌤의 재테크 분투기
- 참고문헌
서평
다른 투자 서적과 비슷하게 책을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것부터 시작하는데, 이 책에서는 벼락 거지가 된 사례를 들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지는 부분을 보여 자극한 뒤, 물가 상승률과 임금 상승률을 비교하며 가만히 있으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없다고 설명한다.
이런 식으로 주위를 환기시킨 후 저자가 20대부터 50대까지 투자한 방식을 설명하는데 이 작가는 특이하게 국내 주식이나 부동산보다는 미국 주식. 정확히는 달러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 같다.
대략적으로 환율이 낮을 때 미국 국채와 미국 주식 etf 등에 투자하고 환율이 오르고 국내 자산 가격이 많이 떨어지면 달러 자산을 팔고 국내 자산을 싸게 매입하고 이후 가격이 오르면 다시 국내 자산을 팔고 달러 자산을 사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다.
나이가 들어서는 부동산이나 채권을 더 선호하게 됐다곤 하지만 기본적인 원칙은 동일한 것 같다.
저자가 책에서 강조한 또 한 가지는 투자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것인데 버핏의 투자 원칙을 따랐을 때의 예상 수익보다 버핏의 실제 수익이 낮다는 것을 예로 들며 투자 원칙을 지키기 어렵지만 지킬 때의 이익이 클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런 내용 외에도 자신의 투자 원칙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는데, 가령 경제위기의 신호를 읽고 투자 방향을 조절하는 방법이나 모멘텀 투자, 가치 투자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등 소소하게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소개한다.이번에 오디오 북을 통해 전체적인 내용을 들었는데, 내가 생각하는 투자 방향과 작가의 성향이 비슷한 것 같아 e 북으로 구입해 다시 천천히 읽어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