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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나이스트롬 - 게임 프로그래밍 패턴 리뷰취미/서평 2020. 1. 10. 23:09
- 게임 프로그래밍 패턴
- 국내도서
- 저자 : 로버트 나이스트롬 (Robert Nystrom) / 박일역
- 출판 : 한빛미디어 2016.06.01
- 평점 ● ● ● ● ◐
더보기지은이 · 옮긴이 소개
옮긴이의 말
이 책에 대하여
감사의 말
Part I | 도입
CHAPTER 1 구조, 성능, 게임
Part II | 디자인 패턴 다시 보기
CHAPTER 2 명령
CHAPTER 3 경량
CHAPTER 4 관찰자
CHAPTER 5 프로토타입CHAPTER 6 싱글턴
CHAPTER 7 상태
Part III | 순서 패턴
CHAPTER 8 이중 버퍼
CHAPTER 9 게임 루프
CHAPTER 10 업데이트 메서드
Part IV | 행동 패턴
CHAPTER 11 바이트코드
CHAPTER 12 하위 클래스 샌드박스
CHAPTER 13 타입 객체
Part V | 디커플링 패턴
CHAPTER 14 컴포넌트
CHAPTER 15 이벤트 큐
CHAPTER 16 서비스 중개자
Part VI | 최적화 패턴
CHAPTER 17 데이터 지역성
CHAPTER 18 더티 플래그
CHAPTER 19 객체 풀
CHAPTER 20 공간 분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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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설명)
책은 기본적으로 세 부분으로 나뉜다. 먼저 Part 1은 책의 내용과 구성을 설명한다. 그리도 Part 2는 [GoF의 디자인 패턴]에 나왔던 패턴을 다시 되짚어보는 장이며 Part3 이후의 내용은 저자가 발견한 유용한 패턴을 네 가지 분류(순서, 행동, 디커플링, 최적화)로 나눠서 설명한다.
GoF의 디자인 패턴 이후로 여러 패턴 책이 나와있으나 이 책이 특별한 이유는 "게임 프로그래밍 패턴"이라는 점에 있다. 프로그래밍 패턴이 바뀐 것은 아니지만 어떤 패턴을 게임에서 어떻게 이용하는지 혹은 어떤 경우에 사용하면 안 되는지를 설명하며 예제 코드 또한 게임 코드로 가정하여 작성되었기 때문에 예제 코드를 읽는 것도 꽤나 재미있게 느껴진다.
책의 내용과 구성을 설명한다고 나와있는 Part 1 에서도 코드를 어떤 식으로 대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저자의 프로그래밍 철학을 엿볼 수 있는 등 꽤나 유익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패턴을 설명할 때에는 어떤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처리 방안을 고민하면서 해당 패턴을 통해 발전시키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단순히 완성된 코드를 보거나 길게 쓰인 설명만을 읽었을 때 보다 훨씬 이해가 쉽다.
또, 각 챕터의 마지막에는 관련 자료라는 소챕터가 마련되어 있는데 해당 부분에서 이 코드를 어떻게 더 발전시킬 수 있을지 혹은 저자가 어떤 자료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는 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읽은 이후에는 필요한 부분만을 읽어도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결론)
디자인 패턴을 새롭게 배우고자 하는 경우 혹은 게임 업계에 종사하면서 게임 코드를 더 효율적으로 작성하길 원하는 경우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학습 시 해당 부분을 읽은 이후 자신이 다루는 언어를 이용하여 실습을 진행한다면 해당 패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듯하다
단, 디자인 패턴을 더 깊게 배우고자 하는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디자인 패턴을 상세하게 다루는 책을 추가로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