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취업에 성공하고 첫 월급을 받았다.
    일상 2019. 2. 1. 23:11

    나는 게임을 좋아해서 어렸을 때 부터, 정확히는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이미 게임 프로그래머를 목표로 세웠고

    더 이르게는 초등학교 2학년에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되었다.


    물론 어리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당장 게임하고 친구들과 노는게 너무 재미있었기에 당장 노력을 하지 않았다.


    그렇게 살다가 고등학교 3학년에 만난 담임선생님이 상담을 해 주시며 조금만 해보자 더 좋은 대학 갈 수 있다. 지금 게임공학과가 어느어느 학교가 유명하다더라 등등등.... 내가 알려고 하지 않았던 것 까지 자기일처럼 알려주셔서 나도 지금처럼 살면 안된다는 생각에, 게임을 만들지 못할 수 있다는 생각에 공부를 하게 됐다. 당시에 나는 정말 치열하게 공부했고 이전에는 해본 적 없던 자습을 했다. 그리고 다행스럽게도 지원했던 학교에 모두 합격했고 내가 학교를 골라갈 수 있는 행운을 얻을 수 있었다. 나는 프로그래머가 되는 것을 이전부터 목표로 했기에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머를 위한 커리큘럼이 잘 짜여졌다고 알려진 학교를 선택했다.


    그리고 이 경험은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노력이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경험을 한 것이다.


    그 이후 나는 장학금을 받는 것을 목표로 꾸준히 공부했고 단순히 내가 열심히 한 게 아닌 다른 사람에게 열심히 한다고 인정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장학금도 받아왔고 국가 장학금을 포함해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었다. 열심히 하면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을 얻을 수 있었다.


    그렇게 1년, 군대에 갈 나이가 되어 휴학을 했다. 이번 기회에 미리 힘든 일을 경험하고자 했다.

    약 3개월간 동내에 있는 소화물 분류라고 이름 붙은 택배 상하차를 했고 바로 입대해서 마침 지원자를 모집하던 수색중대에 들어가 GP에서 생활했다. 전역한 직후에는 거제도 삼성중공업에서 시스템 족장 알바를 3개월동안 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하면서 내가 이악물고 버티고 열심히 했을 때 결국 사람들은 나를 인정해 준다는 것을 배웠다.


    복학한 이후에는 1학년 때보다 더 열심히 노력했고 총장 장학금으로 전액 장학금을 3번이나 받을 수 있었다.

    그러면서 3학년에 진행하게 된 졸업작품을 통해 내 노력 뿐 아니라 팀원도 함께 노력하게 만들어야 성공적이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당시에 아쉽게도 순위가 밀려 상을 수상할 수 없었다. 그러나 포트폴리오에 작성할 내용은 충분했고 그렇게 작성한 포트폴리오로 취업을 시도했다.


    물론 여러 업체에서 탈락했다. 심지어 코딩 테스트에서 떨어지거나 Pre-Test에서 떨어진 경우도 있었고 면접에서 헛소리를 해서 떨어지기도 했다. 모두 내가 배웠던 내용을 확실히 내것으로 만들지 않았기에 발생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그 것을 경험으로 삼아 내가 부족한 것을 다시 공부했고 대기업이라고 분류되는 기업에 합격할 수 있었다.


    나는 합격을 확인하고 나서 내가 왜 합격한 것인지 의문을 가지고 첫 출근을 했다. 그리고 인사 담당자는 첫 인사로 여러분이 합격한 이유는 모두가 뛰어난 인재이기 때문이라고, 회사는 결코 부족한 사람을 뽑지 않는다고 자부심을 가지라고 말했다.


    그렇게 인문 교육이 시작되고 한달... 첫 월급을 받았다.

    생각보다 큰 금액이기에 만족했다. 그런데 우숩게도 나는 아직 회사에서 코딩을 해 본적도 없다.

    이 사실도 인지하지 못했었지만 최근에 읽은 책을 통해 나를 돌아볼 수 있었다.


    나는 아직 부족하고 배울게 많다. 아직은 쉴 때가 아니다. 아직은 더 노력해야한다.

    취업은 끝이 아니다. 나는 이제서야 프로그래머의 시작선에 섰을 뿐이다.


    그런데 나는 인간이기에 자연스럽게 이 생각과 다짐을 또 다시 잊을 것이다. 그리고 이 글을 쓴 이유는 바로 그것을 경계하기 위해서이다.


    나는 이번 1년간 작년에 구입한 책을 모두 읽을 것이고 과거에 배운 내용을 복습해 포스트로 남길 것이다.

    그리고 이것을 내년에 다시 평가할 것이다.


    나는 아직 부족하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