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르난도 사바테르 - 정치,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서평취미/서평 2023. 1. 27. 09:43
목차
- 들어가는 글
- 1. 사회, 언어와 의사소통과 이야기와 정보를 가지고 하는 놀이
- 2. 정치, 복종하는 이유와 저항하는 이유를 모두 합친 행위
- 3. 지도자, 절대 권력의 탄생
- 4. 민주주의, 인류 역사상 가장 혁명적인 발명품
- 5. 모두를 위한 하나, 하나를 위한 모두!
- 6. 돈 그리고 노동, 경제학자들도 풀지 못한 숙제
- 7. 전쟁 없는 인류의 미래
- 8. 자유,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 것
- 책을 맺으며
- 옮긴이의 글
서평
이전에 봤었던 윤리,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의 후속작이다.
이전 윤리의 마지막 부분에서 개인에 대한 윤리를 설명하면서 점차 확대되었을 때 정치로 변화하는 것을 봤다면, 여기에서는 정치에 대해서 바닥부터 천천히 훑어보는 식으로 진행된다.
과거에 왜 권력이 생겨났으며, 그 권력을 가진 한 사람을 왜 다른 절대다수의 사람들이 따르는 지를 확인하고, 결국 민주주의라는 의사 결정 방식에 도달하여 사람들이 정치에 개입할 수 있는 상태가 됐음을 설명한다.
그러나 어떤 한 체제가 옳고 다른 체제는 무조건 틀리다는 식으로 보는 게 아니라 완전히 중립적인 상태에서 과거에 실패했다고 보이는 정치 체제도 다시 돌아보고 왜 실패했는지 또, 왜 실패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돌아보기도 한다.
가령 공산주의 체제와 전체 주의가 무너진 이유와 그들이 그런 실패에 빠질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확인하는 것이다.
그리고 윤리와는 반대로 정치라는 거대한 체제 안에서 개인이 어떻게 중심을 잡고, 자신의 신념을 지킬 수 있는지, 자유로운 개인에 대해서 탐구하는 것으로 마무리하는데, 결국 다시 윤리를 돌아보도록 만든다.
이 책과 전작인 윤리,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는 완전히 다른 두 권의 책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주제를 다루는 다른 두 챕터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상당히 흥미로운 질문을 던지지만 동시에 이해하기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천천히, 곱씹어 가면서 읽는다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