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 데이터 센터에 불이 나면서 관련 서비스가 모두 멈췄다. 이번 주에는 좀 쉴 생각이었기 때문에 크게 개의치 않았는데 오늘 아침에 복구됐다고 해서 티스토리 접속했더니... 게시글들이 죽었다.
국내에서 손에 꼽히는, 심지어 IT기업인 카카오가 자기 근본 서비스를 제대로 못 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 주식 분할 상장을 미친 듯이 하고 있었어서 안 그래도 이미지가 별로 였는데 이번에 제대로 터지고 나니 그냥 얘들 제품을 쓰면 안 되는 거 아닌가 싶기도 하다.
블로그 글을 꽤나 오래 쓰긴 했지만 데이터 센터 하나에 화재가 났다고 모든 서비스가 죽어서 며칠 동안 정상화 안 되는 IT기업 제품을 믿고 쓸 수 있을 리 없으니...
안타까운 건 사건 터진 게 주말이라 사람들이 조금 더 인내심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이다. 이게 평일이었으면 카카오가 꽉 잡고 있다고 생각했던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옮겨가지 않았을까?
나도 티스토리에서 넘어갈 게 있나 찾고 있는데 포스팅이 어렵거나 기능이 조금 부실하다고 해서 고민하고 있다.
어차피 광고 신청은 사이트 추가만 하면 되는 수준이라 걱정할 거 없고 기존 글 옮기는 것도 HTML 지원만 되면 크게 상관없긴 한데... 제발 이번 기회에 정신 차려서 제대로 서비스해줬으면 좋겠다.
아니면 귀찮아도 떠나야 할 것이다.
네이버에서 한 번 넘어왔던 것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