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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난도 등 6명 - 트렌드 코리아 2015 서평
    취미/서평 2020. 2. 27. 22:24

    트렌드 코리아 2015
    국내도서
    저자 : 김난도(Kim Ran Do),전미영,이향은,이준영,김서영
    출판 : 미래의창 2014.11.10
    평점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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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문

    2015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트렌드 코리아> 선정 2014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1 · 2014년 소비트렌드 회고

        Dear, got swag? 참을 수 있는 '스웨그'의 가벼움

        Answer is in your body 몸이 답이다

        Read between the ultra-niches 초니치, 틈새의 틈새를 찾아라

        Kiddie 40s '어른아이' 40대

        Hybrid patchworks 하이브리드 패치워크

        Organize your platform '판'을 펼쳐라

        Reboot everything 해석의 재해석

        Surprise me, guys! 예정된 우연

        Eyes on you, eyes on me 관음의 시대, '스몰브라더스'의 역습

        Say it straight 직구로 말해요

     

     2015년 소비트렌드 전망

        2015년의 전반적 전망

        Can't make up my mind 햄릿증후군

        Orchestra of all the senses 감각의 향연

        Ultimate 'omni-channel' wars 옴니채널 전쟁

        Now, show me the evidence 증거중독

        Tail wagging the dog 꼬리, 몸통을 흔들다

        Showing off everyday, in a classy way 일상을 자랑질하다

        Hit and run 치고 빠지기

        End of luxury: just normal 럭셔리의 끝, 평범

        Elegant 'urban-granny' 우리 할머니가 달라졌어요

        Playing in hidden alleys 숨은 골목 찾기

     

    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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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록

     

    감상)

    이번 시리즈부터는 기존에 있었던 '신조어 모음'은 사라지고 대신 해당 해를 대표할 만한 상품 10가지를 선정하여 소개하고 그것을 통해 트렌드를 짚어보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굉장한 발전이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신조어 모음의 경우 단순히 예전에 이런 말이 있었지 하는 추억팔이 정도는 되었으나 그 신조어가 생긴 배경 등의 설명이 미흡했기에 트렌드 파악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 그런데 이번에 추가된 10대 상품은 해당 해의 트렌드를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으며 책에서도 기존 시리즈의 어떤 트렌드가 반영된 상품인지 알 수 있게 구성하였기에 이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트렌드 코리아 선정 2014년 10대 트렌드 상품은 다음과 같다.

    '꽃보다' 시리즈
    • 여러 세대에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재해석' 전략
    • 커져가는 경험 소비(여행)의 열망에 대한 대리만족
    • 진솔한 캐릭터의 내면 훔쳐보기
    명량
    • 이기적 이해관계로 파편화된 사회에, 자신을 내던지는 희생적 리더십에 대한 갈증과 열망
    빙수 전문점
    • 달콤한 미각에 대한 새로운 열망
    • 서구적 디저트 문화의 한국적 · 복고적 해법
    스냅백
    • 스웨그한 자기표현의 복고적 패션
    에어쿠션 화장품
    • 사용상의 불편을 개선한 '작은 혁신'의 성공 사례
    의리
    • 키치적 · 유희적인 디지털 풍자 문화
    • 네티즌의 참여를 극대화한 바이럴 플랫폼으로서의 기능
    컬래버레이션 가요
    • 개성 다른 아티스트들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재해석과 새로운 감흥
    타요버스
    • 공공서비스 분야의 신선한 소비자지향적 시도
    • 버스라는 교통수단을 아트미디어로 재해석
    탄산수
    • 새로운 미각적 자극에 대한 취향의 분화
    • 무첨가의 감화(感化) 트렌드에 대한 웰빙적 선호
    해외직구
    • 가격지향적인 합리적 구매의 새로운 대안적 시도
    • 비대면적 구매에 대한 포용성의 극적인 확대

     

    이 내용들을 살펴보면 가장 크게 알 수 있는 점은 복고라는 키워드다. 직접적으로 등장하는 것이 빙수 전문점, 스냅백이고 추가적으로 컬래버레이션 가요에서도 기존의 오래된 가수와 '요즘 가수'가 컬래버레이션을 하는 것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현대 사회의 각박함을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가 표현된 것으로 보는 제품으로는 명량, 의리 키워드가 있다.

     

    이런 식으로 제품의 리스트만을 가지고 해당 연도에 어떤 트렌드가 실제로 존재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책에서는 더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저자의 해석을 덧붙이고 있다.

     

    다만 이번에 읽으며 긍정적인 경험만 있었던 것은 아닌데 자료 조사가 생각보다 디테일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을 알게 된 것이 그것이다.

     

    2014년 소비 트렌드 회고의 해석의 재해석 트렌드에서 예로든 제품 중 하나가 바람의 나라의 클래식 서버 오픈인데 실제로는 홍보한 것만큼 완성도가 있지 않았으며 과거의 맵 한구석을 구현해놓고 유저를 우롱한 사건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사건'을 긍정적인 예로 들었다는 점에서 실망스러웠다.

     

    하지만 점점 더 사람들이 읽기 좋도록 여러 설명(특히 처음 보는 단어의 설명)을 추가하고 더 알기 쉬운 예제가 등장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특히 이번에 추가된 트렌드 상품에서 과거의 시리즈의 트렌드를 표시했기에 이전에 구입한 트렌드 코리아 책을 소장할 가치를 높여줬다는 점에서 좋게 생각한다.

     

    질문들)

    Q.1 현재 한국영화의 누적 관객 순위는? - P.27

        : 현재도 여전히 명량이 누적관객수 1760만명으로 1위를 지키고 있으며 극한직업이 1600만명으로 뒤를 잇고 있다.

     

    Q.2 명품과 패러디 상품의 현재 모습은? - P.68

        : 해당 상품에 관련된 기사는 2012년 이후로 찾아보기 어렵다. 패러디로는 명품을 절대로 대체할 수 없는 것 같다.

     

    Q.3 현재 유지되고 있는 마라톤 대회는? - P.87

        :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경우 여전히 잘 열리고 있으나 푸마 마라톤 대회는 운영미숙으로 원성을 사 더 이상 열리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Q.4 남성 화장품 시장 성장률은? - P.108

        : 남성 화장품 시장의 규모는 2013년 1조를 돌파했고 2019년 1조 2800억을 돌파했다. 성장률은 6년간 28%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현재 그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으며 2018년에는 2017년 대비 매출 규모가 감소하는 등 역성장하는 경우도 있었다.

     

    Q.5 불황의 기준과 우리나라의 가장 최근의 호황은? - P.126

        : 불황, 불경기는 경제 활동이 침체되는 상태를 말하며 임금이 낮아지고 생산이 위축되며 실업률이 증가하고 물가가 이상되는 상태를 말한다. 2016년 건설시장이 호황이었고 2017년~2018년까지 반도체 호황이 있었다.

     

    Q.6 홀로그램 공연 발전 상황은? - P.148

        : 홀로그램 영상에 대한 과학적 발전은 있는 것 같으나 실제 공연의 소식은 2016년 공연 이후로는 찾아보기 어렵다.

     

    Q.7 공익 신고자 보호법이란? - P.184

        : 신고자의 인적사항 기재 생략 및 신변 보호 조치와 책임의 감면 및 불이익 조치 등의 금지를 비롯한 조항이다.

     

    Q.8 셀피의 어원은? - P.309

        : Self-Portrait의 줄임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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