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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랭크 D. 루나 - DirectX 12를 이용한 3D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리뷰
    취미/서평 2018. 6. 29. 18:35

    DirectX 12을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국내도서
    저자 : 프랭크 D. 루나(Frank D. Luna) / 류광역
    출판 : 한빛미디어 2017.05.25
    평점 ● ● ● ● ○
    상세보기


    DirectX12로 졸업작품을 진행하다 보니 막히는 부분들이 나올 때 다른 책들을 참고하다가 이번에 그냥 하나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어디에서 구입하던지 가격은 4만5천원 이기에 편하신 곳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저는 알라딘에서 구입하였는데 알라딘이 보통 1일 이내 배송되는 경우가 많고 책 가격이 만원 이상인 경우 무료 배송이기에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영문판과 비교)

    책의 크기는 영문판과 큰 차이가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전 판인 DirectX 11책보다 더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책의 페이지 수는 영문판 824페이지, 한글판 1006페이지로 한글판이 페이지 수가 더 많습니다. 그런데 두께는 두 책이 비슷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DVD의 유무인데, 영문판의 경우 예제 코드를 DVD로 제공하지만 한글판은 DVD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에서 예제 코드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또, 가격 차이도 꽤 나는데, 영문판은 59.95달러, 한글판은 50000원으로 12000원 가량 차이가 납니다.



    내용에 대해서)


    제가 아직 내용에 대해서 이렇다 저렇다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기에 현재 제가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도움이 되는가 하는 기준으로 작성하자면,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책의 앞 부분에서는 3차원 그래픽스에 필요한 기초 수학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챕터는 요약, 연습문제가 존재하여 해당 챕터의 내용을 확인하고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 기본 적인 내용 외에 고급 효과들도 다루고 있기에 현재 프로젝트에도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예제 코드는 이 책을 처음부터 봐 오면서 해당 프레임워크에 익숙해지지 않으면 상당히 혼란 스러울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프레임워크 구조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 고생을 했습니다.

    그리고 주석에서 왜 이런 방식으로 했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면 하는데 그런 부분이 빠져 있기에 그런 부분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결론)


    만약 다이렉트12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다면 이 책은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이렉트 12가 이전 버전에서는 컴퓨터에 맡기던 부분도 사용자가 설정해 줘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훨씬 더 복잡하고 그로인해 최적화가 어렵습니다.

    물론 컴퓨터 구조를 완전히 이해하고 최적화를 할 자신이 있다면 다이렉트 12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그렇지 못하기에 다이렉트 11을 공부하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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