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용환 - 단박에 한국사 서평취미/서평 2019. 3. 21. 21:34
- 단박에 한국사 - 현대편
- 국내도서
- 저자 : 심용환
- 출판 : 위즈덤하우스 2017.11.29
- 평점 ● ● ● ● ◐
내용 설명)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2차세계 대전 이후 한국사인데 단순히 한국사만을 다루지 않고 한국과 관련된 세계의 사건을 함께 다룸으로써 해당 역사를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당히 풀어썼으며 너무 깊은 내용까지 파고들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한국사를 훑어볼 수 있다.
특히 해방이후 정치 전개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으며 정치를 기준으로 왜 사회 발전 방향이 이러했고 당시의 선택이 지금과 어떻게 달랐으며 그렇게 사고했던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설명하고 생각할 수 있게 돕고있다.
또한, 각 장의 시작에 해당 내용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그림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내용이 어떻게 전개될 지 미리 생각해 볼 수 있었기에 읽는데 도움이 되기도 했다.
감상)
과거에 역사와 관련된 책을 읽겠다고 시도했을 때 책들이 너무 긴 역사를 한 권의 책에서 다루고자 했고 당연히 과정이 이해되지도 않았고 재미도 없었다. 그렇기에 한동안 역사를 손에서 놓고 있었는데 역사를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최근에 갖게되어 쉽게 이해가 가능한 책을 읽고자 했고 다행스럽게 사내 도서관에서 이 책을 발견했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생긴 것 부터 역사를 잘 아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게 아니라 역사를 잘 모르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읽는 사람이 역사의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쉽게 썼다는 것이 느껴졌는데 표지에 그림이 되게많이 그려져있었기 때문이다. 그것도 되게 만화같은 그림체로.
여하튼 이 책을 읽으면서 그리고 읽고 나서 느낀 것은 단순히 내가 다른 사람에게 듣거나 간략한 뉴스를 보거나 하는 등에서 얻은 지식보다 역사에서 밝혀진 진실은 더욱 잔인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전혀 모르고 있었던 내가 너무나 무지하게 느껴졌다.
특히, 우리나라가 독립하고 평화적인 정권교체가 수십년이 걸렸고 그 사이에 너무나 많은 학살과 고문, 인권 유린이 있었다는 것. 그리고 80년대의 시위가 단순히 불만이 많은 사람들이 일으킨 것이 아닌 그렇게 했어야만 하는 일이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물론 작가도 인간인 이상 중립을 유지하지 못했을 수도 있고 어느 한쪽으로 치우쳤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책만을 읽는 것이 아닌 앞으로 더 많이 역사에 관련된 책을 읽고 사건을 파악한다면 작가의 해석 뿐 아닌 나 스스로가 해당 역사를 평가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시작하기 위한 책으로 이 책은 정말 좋은 선택이었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