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리 켄 - 구글 아마존화 하는 사회취미/서평 2018. 7. 11. 16:53
- 구글 아마존화 하는 사회
- 국내도서
- 저자 : 모리 켄 / 하연수역
- 출판 : 경영정신 2008.05.20
- 평점 ● ● ● ● ◐
- 누군가가 의견을 제시하면 또 다른 누군가가 거기에 다른 의견을 덧붙여 제시한다. 이 같은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점차 개인의 의견은 여론으로 형성되어간다. 긍정적인 것이든, 이제껏 각자의 내면에 숨겨둔 다양한 감정을 밖으로 드러내 누군가에게 전달하는 시대가 되었다. ... 중략 ... 다양성을 인정하며 주체성 있는 사고를 관철하는 것.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이제 새로운 형태의 '대중의 지혜'를 지녀야 할 시점에 와 있다.
이 책은 2008년에 쓰여진 책이다. 그렇기에 나는 이 책을 현재의 상황과 비교하며 읽기위해 빌려오게되었다.
책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자면 웹 2.0에 대한 소개, 웹 2.0의 대표기업인 구글과 아마존의 소개, 그리고 웹2.0에 들어서면서 나타난 개인화 및 정보의 일극화 등 여러 장점들과 부작용등을 이야기 하고있다.
책을 읽는 동안 상당히 재미있게 그동안 알고 있던 지식과 몰랐던 지식을 음미하며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또한 책에서 경고하는 내용은 현재 나의 경우 확실하게 공감이 되는 내용도 있으며 혹은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사람들은 모두 표현의 자유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의견을 인터넷을 통해 전달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중 일부만이 사람들이 읽고 내용을 전달받는다. 그로인해 정보의 편향이 이루어지게 된다는 것인데, 이것은 흔히들 이용하는 커뮤니티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로인해 발생하는 것이 극우성을 띈 커뮤니티일 것이다.
이 책을 고른 것은 문학이 아닌 곳에서 책을 골라보자는 단순한 생각이었으나 책을 읽고난 지금 상당히 행운이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음으로서 그동안 인식하지 못하던 웹상에서의 문제점 등을 인식할 수 있었으며 또한 그로인해 그것을 경계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지금은 인터넷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제 사람들이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폰 또한 인터넷이 핵심 기능이며, 현재 기업체들은 인터넷이 끊기게 되는 경우 업무또한 멈추게 되는 곳이 많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환경에서 내가 어떻게 편향된 정보를 피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지 더 근본적으로 내가 편향된 정보 만을 얻고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주었다. 이런 주제를 가진 책은 이 책만이 있는 것은 아닐것이고,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그러한 책을 한번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